포충사(褒忠祠)
작성자
제주고씨
작성일
2021-02-15 17:17
조회
43041
배향(配享) : 충열공(忠烈公) 고경명(髙敬命), 효열공(孝烈公) 고종후(髙從厚), 의열공(毅烈公) 고인후(髙因厚)
제일(祭日) : 4월 15일
소재지 : 광주광역시 남구 원산동
포충사(褒忠祠)는 광주광역시 남구 원산동 광목간도로변에 위치하고 있는 호남의 대표적 호국선열유적지로 꾸며진 사우로 현재경내는 크게 구사우 와 신사우지역으로 분리되어 있다.
1978년 ~ 1980년 까지 정화사업으로 건립한 신사우 경내에는 사당과 정기관(전시관), 그리고 내삼문, 외삼문 등이 있으며, 그 전면으로는 휴식공간이 넓게 형성되어 주차장, 중앙광장, 휴게소, 관리사무소 등이 들어서 있다.
현재 이곳은 7천여평의 넓은 잔디밭이 수려하게 조성되어 방문하는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적극 활용되고 있다.
구사우는 신사우 좌측편의 높은 언덕위에 동남향으로 자리하고 있다.
사우 주위에는 송림으로 뒤덮혀 있고 전면의 조망도 매우 좋다.
현재 경내 건물로는 사당, 동제, 서재, 내삼문, 외삼문 등이 있으며, 건물의 배치모습은 맨 전면에 외삼문이 있고 이 문과 약 20M 거리를 두고 같은 축선상에 건립한 내삼문 사이로는 동,서재 정대칭 배치하였다.
내삼문 안쪽으로는 정중앙에 사당을 앉혔다.담장을 외삼문 좌우로해서 사당후면까지 장방형을 반듯하게 둘렀다.
▒상세설명
*배향(配享) : 공로(功勞)가 있는 신하(臣下)의 위패(位牌)를 종묘(宗廟)에 모심. 학덕(學德)이 있는 사람의 위패(位牌)를 문묘(文廟)나 사당(祠堂), 서원(書院) 등(等)에 모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