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씨중앙종문회 02)755-0919
고씨종문회총본부 064)751-0711, 758-5355
만든이 중시조32세손 고재민 jemina23@naver.com

가문을빛낸인물

Created with Sketch.

고열(髙悅) 조선초 문신

작성자
제주고씨
작성일
2021-02-15 10:53
조회
120
중시조(中始祖) 성주공(星主公) 말로(末老)의 14세손이고 장흥백(長興伯) 중연(仲연)의 현손(玄孫)이며 삼계공(森溪公) 협(協)의 장남이다.

공(公)이 출생한 날에 고려 공양왕이 비단요와 미역을 보내면서 기쁘다는 뜻으로 열(悅)자를 써서 축하하니 이름을 열(悅)로 하였다.

조선 태종이 호조참판(戶曹參判)을 제수하였으나 공(公)은 사양하고 받지 아니 하였다.
그 뜻은 『홍패(紅牌)는 선조의 유음(遺蔭)을 이어받은 것이고 벼슬을 않는 것은 외가(外家)의 수정(讐庭)임을 부끄러워 함이라』고 밝혔다.

공(公)이 별세하자 장성군 동화면 서양리에 예장(禮葬)하고 동화면 수연리에 재실을 지어 수연재(水蓮齋)라 하였다.

묘갈명(墓碣銘)은 은진 송재성(恩津 宋在晟), 재실기는 풍산 홍석희(豐山 洪錫憙)가 지었으며 1975년(乙卯) 10월 세웠다.

▒덧붙이는글
*중연(仲연)선조님의 휘자(諱字)중 연자는 나무목(木)+대자리연(筵) 이나 아래한글에서는 나오지 않아 한글로 대체함
*휘자(諱字) : 돌아가신 높은 어른의 생전의 이름자.

▒상세설명
*현손(玄孫) : 증손자의 아들. 또는 손자의 손자
*홍패(紅牌) : 고려나 조선시대에 과거를 보고 합격한 사람에게 주는 증서로써 붉은종이에 합격자의 성적.등급.성명 등을 써서 합격자에게 주는 합격증서 이 합격증이 왕의 명령으로 발급되었기 때문에 교지(敎旨)라고도 하였는데 합격증이 붉은 바탕이었기 때문에 홍패라고 불리웠다
*유음(遺蔭) : 조상의 음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