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씨중앙종문회 02)755-0919
고씨종문회총본부 064)751-0711, 758-5355
만든이 중시조32세손 고재민 jemina23@naver.com

게시판

Created with Sketch.

[답변] 문충공파(文忠公派) 33세손(世孫)입니다

작성자
제주고씨
작성일
2010-06-20 20:07
조회
1800
[답변]

문충공파(文忠公派) 33세손(世孫)입니다. 누나도 33세손(世孫)입니다.

제주고씨 몇대손이라고 말하지 않고  몇세손.. 이라고 하는게 옳은 표현방법입니다.

항렬(行列)이란 같은 혈족사이에 세계(世系)의 관계를 분명하게 하기위한 문중(門中)의 법을 말합니다. 각기 가문과 파에 따라서 다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대체로 이름에 돌림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형제들은 형제들대로 아버지의 형제나 할아버지의 형제는 이름자 속에 돌림자를 가지고 있으며, 4촌, 6촌, 8촌이든 같은 돌림자를 씀으로써 형제관계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사람의 이름자를 보고 그가 그 혈족의 방계에 속한 대수를 나타내는 돌림자가 곧 항렬자입니다.

항렬자는 대개 다음과 같은 기준에 의해 만들어집니다.

□  오행상생법(五行相生法)으로 정하는 경우
오행의 기본인 금(金), 수(水), 목(木), 화(火), 토(土)가 포함된 글자를 변으로 하여
앞, 뒤 이름자에 번갈아 쓰는 경우인데  대개 이를 가장 많이 따릅니다.
[예]  선(善), 수(洙), 근(根), 렬(烈), 교(敎)  -> 종(鍾), 영(泳), 병(秉), 희(熙), 재(載)

□  십간(十干)순으로 정하는 경우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자(字)나  변(邊)을
순차적으로 씁니다..

□  십이지(十二支)순으로 정하는 경우
자(子),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신(申), 유(酉), 술(戌), 해(亥)의
순서에 따라  이름자에 붙여 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