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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여흥(髙汝興)선생의 요은집(鬧隱集)

작성자
제주고씨
작성일
2001-09-10 23:37
조회
2892


고여흥(髙汝興)선생의 시문집. 4권 2책. 목활자본. 1792년(정조 16)에 현손 극검(克儉)·극경(克敬)·극찬(克纘) 등이 윤광소(尹光昭)의 교정을 받아 간행하였다. 권두에 윤광소·고정헌(髙廷憲)의 서문이, 권말에 고택겸(髙宅謙)·이택(李澤)의 발문이 있다.

권1에 견문록(見聞錄) 상, 권2에 견문록 하, 시 12수, 권3·4에 부록으로 만사, 부장(賻狀), 제문, 행장, 묘갈명, 합향고유문(合享告由文), 봉안제문, 춘추향축문(春秋享祝文), 합향시제영(合享時題詠), 사우이건상량문(祠宇移建上樑文), 기사(記事), 노서선생문하동유록(魯西先生門下同遊錄) 등이 수록되어 있다.

이 중 〈견문록〉은 〈오경대지도 五經大旨圖〉·〈심통성정지도 心統性情之圖〉·〈천인이기도 天人理氣圖〉·〈대학지도 大學之圖〉·〈중용지도 中庸之圖〉·〈중용석의 中庸釋義〉·〈대학집요 大學輯要〉·〈가례석의 家禮釋義〉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오경대지도〉는 ≪시경≫·≪서경≫·≪주역≫·≪춘추≫·≪예기≫ 등 오경의 요지를 간단한 도식으로 정리해 놓은 것이다. 〈심통성정지도〉와 〈천인이기도〉는 성리학의 중요 개념들의 상관 관계를 도표로 그려놓은 것이다. 〈대학지도〉와 〈중용지도〉는 ≪대학≫과 ≪중용≫ 각각의 대의(大義)를 도표로 제시한 뒤 해설을 붙인 것이다.

〈중용석의〉는 ≪중용≫을 33장으로 분류하여 각 장마다 요지를 설명하고, 끝부분에 ‘총론(總論)’을 붙여 주희(朱熹)의 사절(四節) 및 요씨(饒氏)의 육절(六節) 분류법을 비교, 설명한 것이다. 〈대학집요〉는 ≪대학≫에 나오는 어휘들에 주석을 붙인 것이다.

〈가례석의〉는 ≪가례 家禮≫의 통례(通禮)·관례(冠禮)·혼례(婚禮)·상례(喪禮)·장례(葬禮)·제례(祭禮)에 나오는 어휘에 대해 해석해 놓은 글이다. 때에 따라 한글과 한문을 섞어 주석을 붙였다.

저자에 대한 기록인 부록은 당대의 석학인 윤증(尹拯)·서봉령(徐鳳翎)·유필원(柳必源) 등이 지었다. 그 가운데 기사는 ≪여지승람 輿地勝覽≫에서 저자에 대한 기록을 발췌한 것이다. 조선 중기의 성리학과 예학을 비롯한 사상사를 연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자료이다. 규장각도서와 장서각도서에 있다.